◎ 리그 요강

 

1. 본 리그는 강변 스토리리그(이하 본 리그라 칭함)라 한다.

 

2. 본 리그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생활체육 야구동호인들의 저변 확대및 건강도모

2) 생활체육야구의 건전한 스포츠문화의 정착 및 계승발전

3) 리그 경기를 통한 동호인간의 친목도모 및 생활체육 활성화

 

3. 본 리그의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은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 1] 리그 편성 및 진행 방식

 

토요 리그 : 루키 A조 13개 팀이 12경기 풀 리그로 진행<선출x>

               루키 B조 13개 팀이 12경기 풀 리그로 진행<선출x>


일요 리그 : 루키 A조 13개 팀이 12경기 풀 리그로 진행

               루키 B조 13개 팀이 12경기 풀 리그로 진행

 

상위 4팀이 플레이오프 진출. 4강 토너먼트 진행


평일 오전 :평일 오전 루키 리그 12개 팀이 11경기 풀 리로 진행

             

              5강 플레이오프 <4 5위 와일드카드 전 승자 1위팀과 4강전>

[ 2] 경기의 성립


1. 경기의 진행 준비는 운영위원회가 한다.

2. 경기일정의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다만,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을 시에는 운영위원회의 회의에 의해 결정하며

경기 개시일 최소 2주일 전에 허락을 받도록 한다.

3. 경기는 양 팀이 시합을 할 수 있는 9명의 인원이 확인되었을 때 정해진 시각에 시작한다.

4. 경기는 루키 A&B 모두 7회를 기준으로 한다.

, 시간 내에 경기를 마쳐야 하며 동점 시 무승부로 경기를 종료한다.(결승전 제외)

5. 경기의 성립횟수는 3회이며, 일몰, 강우 등의 사유로 경기를 마치지 못하였을 경우,

3회 종료 후에는 정식경기로 인정되며 3회 종료 전에는 노 게임 선언되고

추후일정을 정해 재경기한다.

, 오버타임에 의한 경기는 4회까지 진행되지 못한 경우도 정식경기로 인정하며,

강우로 인해 3회까지 진행되지 못한 경우도 1시간이 경과되면 정식경기로 인정한다.

6. 경기시작 후 2시간15분이 되면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

(8시 경기 시작의 경우 10시15분 부터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

경기시간은 경기장에비치된 시계를 기준으로 하되 고장 등의 이유로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라인업을 선언한 심판의 시계를 기준으로 한다.

7. 일몰 콜드, 강우 콜드 및 긴급 상황 시 콜드게임은 심판의 결정에 따른다.

8. 콜드게임은 410, 58, 67점이면 선언된다. (결승전만 제외)

9. 우천 또는 구장의 사정으로 인한 경기 취소, 일정연기 등은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의한다.

10. 4강전 무승부 상황 발생 시 승부치기(11,2루 상황으로)1회를 진행한다.

승부치기 1회 후 무승부의 경우 추첨을 통해 승부를 가린다.

11. 결승전은 시간제한 없이 7회까지 진행하며 동점 시 연장전(승부치기 11,2루 상황)을 진행한다.

 

[ 3] 경기의 운영

 

1. 예정된 시각(심판 라인업 기준)에서 10분이 경과하여도 9명이 되지 않으면 실격패로 처리한다.

☞ 경기예정 시각을기준으로 2분을 초과 할 때마다 1점씩 상대팀에 부과하며,

최대 4점까지 부과 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록에서 점수는0:7로 기록하고, 상대팀에 리그 사용구 한 타를 지급한다.

(리그 시작 전 운영위원회에 몰수금 10만원을 예치한다.)

2회 이상 몰수 패 당한 팀은 리그 비 반환 없이 리그에서 퇴출되며,

잔여경기의 상대팀은각각 몰수 승으로 처리한다.

☞ 콜드게임이 발생시다음경기 시작 전 10분 까지 운동장 사용 가능하다

☞ 경기 당일 몰수 경기가 되었을 경우도 2시간 경기장을 사용하게 한다. (, 심판제외)

☞ 해당 경기 시 몰수승 한 팀에 대하여 오더지 에 기재된 선수들만 규정타석 2타석(투수의 경우 2이닝)을 인정한다.

 

2. 예정된 시각이란 리그 일정에 표기된 경기 개시 시각을 기준으로 당일 경기 심판이

경기 시작 선언을 한시각을 말한다.

3. 각 팀은 지명 대타 제를 사용할 수 있다. (, 투수에 한함)

4. 매 경기 선수 9명은 동일한 복장을 갖춰야 한다.

동일한 복장 적용은상의, 하의 그리고 모자이다.

☞ 만일 유니폼으로분쟁이 일어나는 경우 집행부(사무국)에서 이를 결정한다.

5. 4항의 복장을 갖추지 못한 선수는 출전을 불허한다.

☞ 단, 유니폼이 없을 경우 다른 선수의 유니폼을 착용할 수 있으며,

(유니폼 상의만이 아니라 하의의 경우에도 현격한 색상차이가 있을 시)

경기 개시 전 운영위원혹은 심판, 기록원에게 신분증을 제시한 후

확인을 득해야만 경기에출전 할 수 있다.

모자의 경우는 가급적동일 색상으로 착용해야 하며,

혹 한기 시에는 방한복착용을 허용한다.

☞ 동일한 복장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경기 진행 후 적발 시,

운영위원회는 해당경기심판에게 1경기 출전금지를 가한다.

6. 경기 중 고의적으로 경기시간을 지연시킬 경우, 심판이 판단하여 1차 경고 후 퇴장을

줄 수 있다.

- 콜드게임이 가능한 점수 차를 내지않기 위해 주자가 홈에 충분히 들어올 수 있는

상황에서 고의로 득점을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우

- 이기고 있는 팀이 새로운 이닝에들어가지 않으려고 고의로 시간을 지연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 기타 상대방을 기만하는 행위를했을 경우, 운영진과 심판의 판단 하에 경고및 퇴장이 가능하다.

☞ 퇴장 선수는 연합회상벌회의를 거쳐 최소 1경기에서 최대 3경기까지 출전을 금한다.

상벌회의 시 해당 경기감독과 퇴장선수, 심판, 기록원 모두 참석해야 하며,

불참 시 발생하는 어떤경우에도 항의하지 않는다.

7. 감독이나 코치가 타임을 요청하였을 때는 포수 외에 야수는 투수 마운드로 갈 수없다.

8. 포수는 반드시 포수 헬멧을 써야 한다.

미착용 시 경기 출전불가.

9. 경기진행은 심판 2(구심1, 루심1), 기록원 1명으로 한다.                                                                                            

 

10.오더지 제출은 경기개시 10분전까지 작성하여 기록실 에 제출한다.

 

11. 어떠한 경우에도 심판위원 및 운영위원의 경기개시 명령에 불복할 경우,

심판위원 혹은 상대팀선수에게 폭행 및 폭언을 할 경우, 해당 팀은 몰수 패 처리 한다.

12. 심판의 고유권한은 절대 어필 불가 사항이다.(스트라이크, , 파울, 페어, 세이프, 아웃)

13. 심판의 판정에 항의하여 5분 이상 지연할 경우, 심판은 몰수 패를 선언할 수 있다.

14. 플레이오프 출전가능 요건은 토요, 일요 리그 모두 타자는5경기 이상 참가해야 하며, 투수는 3경기 이상 참가하여야 한다.

15. 마지막 경기의 승리 팀은 운동장 청결유지 등의 마무리를 완벽히 해야 한다.

16. 경기장내에서는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서만 흡연을 하고 꽁초는 휴지통에 버린다.

적발 시 해당선수 1경기 출장 정지

17. 각 경기 종료 후 음료수병 등 쓰레기는 모두 각 팀들이 스스로 수거해 가야하며

쓰레기를 방치했을 경우가 적발 되면 해당 팀은 1회 경고 후 두 번째 적발 부터 벌금 없이 몰수경기 처리.

18. 경기 중 욕설을 하거나 상대팀 비방 혹은 비신사적인 플레이를 할 경우

(고의로 시간을 끌거나 배트, 헬멧 등을 던지는 행위)

해당 선수는 1회 경고 조치를 하고,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2경기 출전 정지를 내린다.

* 경고는 해당 경기 종료 후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리그 종료 시까지 누적된다.

 

[ 4] 몰수경기

 

1. 부정 선수가 경기에 임했을 경우, 해당 팀 해당 경기 몰수패가 된다.

2. 부정 선수란 운영위원회에서 인정하지 않는 방식의 선수 등록으로 (5조 선수등록 참조) 경기에 임한 경우를 의미한다. <징계선수 포함>

3. 몰수로 인한 예치금의 요구는 해당경기 종료 이후 1개월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  

4. 최소 2주전 운영위원회와 사전 논의 없이 무단 결장 경기를 진행하였을 경우 몰수패가 된다.

5. 경기 개시 10분후까지 해당 팀의 선수가 9명을 구성하지 못했을 경우 몰수패가 된다.

6. 경기 개시 시각에 양팀 모두 9명을 구성하지 못했을 경우, 먼저 9명이 도착한 팀을

기준으로 10분 후 몰수경기를 적용하며, 10분 안에 인원이 도착하여 경기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게 될 경우 최초경기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경기를 마친다.

또한, 경기 개시 시각 10분이 지난 시점에 어느 팀도 9명을 채우지 못한 경우 두 팀 다

몰수 패로 처리한다.

7. 사회인 야구인 으로서 경기 도중 품위를 지키지 않는 행위를 했을 경우 몰수패가된다.

(폭행 및 심한 폭언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리그 비 반환 없이 리그 즉각 퇴출)

8. 경기 개시일 전에 인원 부족으로 경기를 포기할 경우, 몰수경기로 처리가 된다.

경기를 포기한 팀은상대팀에 리그 사용구 한 타를 지불해야 하며, 운동장 사용권은 운영위원회가 가진다.

9. 몰수예치금(리그 사용구)은 몰수경기가 나올 시 상대팀에게 지급된다.

 

[ 5] 선수 등록


1. 선수는 반드시 본인 실명으로 등록하며, 사전에 등록 절차를 거친 선수만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2. 선수등록은 각 구단의 대표자가 해야 하며 선수등록에 관련된 모든 사무를 처리한다.

3. 선수출신자중 대한야구협회 및 한국야구위원회에 등록된 현역 선수는 리그에 참여할수

없다.

, 현재 해당 선수의 소속이 프로구단 및 각 학교의 야구부에 소속되지 않았다면이를

선수출신으로만 간주하며경기에는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4. 선수출신의 구분의 기준은 대한체육회, 대한야구협회, 봉황대기 및 황금사자기 고교야구 대회와 각종 고교야구대회에 선수로 뛴 기록 여부로결정한다.

5. 선수출신자가 개명 등의 사유로 인해 선수조회가 되지 않더라도 상대팀에서 이를

증명할 경우 선수 출신으로간주한다.

6. 리그참가 연령은 20(1998년생 출전가능,1999년생 부 터 출전불가) 이상으로 한다.

상대 팀으로부터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증빙 서류를 연합회 측에 제출해야 한다.

7. 주민증이 발급되지 않는 외국인은 선수 출신으로 간주한다.

- 외국 국적을 취득한 경우 중학교 생활기록부를 연합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생활기록부 제출 없이경기에 출장한 경우 상대팀에서 어필이 들어올 경우 해당경기를 몰수처리 한다.

8. 게임 원 해당 팀 홈페이지에 미등록 되어 팀의 가입선수로 확인이 되지 않는 선수(기록을

올 릴 수 없는 선수)가 경기에 뛴 것이 확인될 경우에는 부정선수로 간주하여 별도의 어필이

없어도 몰수 패로 처리한다. 리그 사용구 한 타 지급

9. 신규(추가) 선수는 게임원 해당 팀 홈페이지에등록이 된 후, 강변 스토리 리그 홈페이지

선수 등록 란 에 기재가되면, 등록 7일 후 부터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10. 선수등록 시 위의 사항 중에서 미비한 부분이 있을 경우 사무국에서는 정식적인 선수등록

으로 인정 하지 않을수 있다.

11. 부정선수, 무자격선수의 이의신청은 경기 종료 전까지 할 수 있다.

12. 각 팀은 상대팀의 선수 신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선수출신 신분의 미확인으로발생되는 불이익은 책임지지 아니한다.

13. 한 선수가 같은 부에서 팀을 달리하여 경기에 출전 할 수 없다.

14. 선수출신으로 의심되어 상대방에서 이의를 제기 했을 경우, 중학교 생활기록부를 운영위원회 에 제출하여 이를 증명해야 하며, 증명하지 못할 경우 몰수패 처리 한다.


[ 6] 경기성적의 결정 방법

 

1. 예선리그의 순위결정방식은 승점제를 적용한다.

2. 예선리그에서 순위가 동률인 경우 다음 순서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1)기권(몰수패)가 없는 팀 (2)무승부 (3)승자승 (4)실점이 적은 팀 (5)득점이 많은 팀

3. 모든 경기의 선발 투수는 3이닝 이상을 던져야 승리투수가 된다.

, 4회 콜드경기의 경우만 2이닝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4. 구원투수의 세이브 규정은 세이브규칙(3점차)에 의한다.

5. 각 경기가 완료된 후 해당 경기의 기록은 홈페이지 기록실에 게시한다.

6. 기록실에 게시된 기록에 대한 이의제기, 정정요구는 해당 경기의 기록입력이 완료된 날로

부터 3일 이내에 요청해야하며, 그 기간이 지난 후 어필사항에 대해서는 정정 의무가 없다.

7. 경기 중 몰수패의 경우,

해당 팀의 경기 기록은모두 무효로 처리되며, 상대팀의 기록은 그대로 인정된다.

 

[ 7] 시상 방법

 

각 리그별, 각 부별로 각각 시상한다.

 

1. 단체상 : 우승, 준우승

2. 개인상 : 홈런상, 타율상, 타점상, 다승투수상, 방어율상

☞ 개인상 시상은 예선경기만의기록으로 산출한다.

3. 리그 우승팀 - 감독상, MVP

4. 규정 타석은 경기당 2타석, 규정 이닝은 2이닝으로 한다.

5. 홈런이 같을 경우는 타수 - 타석 - 경기수가 적은 선수로 결정한다.

6. 타율이 같을 경우는 타석수가 많은 선수로 결정한다.

7. 타점이 같을 경우는 타석수가 적은 선수로 결정한다.

8. 승수가 같을 경우는 투구이닝이 많은 선수로 결정한다.

9. 방어율이 같을 경우는 투구이닝이 많은 선수로 결정한다.

10.    존 : 좌중간,우중간  두 곳 설치

 

[ 8] 기록규정 및 기타사항

 

1. 시합구는 운영위원회에서 경기당 3개를 제공한다.

2. 경기용 홈베이스 및 루베이스 준비 등 경기준비는 운영위원회에서 한다.

3. 경기장 마무리 정리는 양 팀이 같이 하며, 승리 팀이 그라운드를 정리한다.

4. 모든 선수는 상해보험 또는 스포츠 공제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정식 선수로

인정한다.

5. 경기 중 발생 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사고나 운동장에서 발생한 불상사에 대해서는

각 팀에서 책임을 진다.

6. 흡연은 지정된 곳에서 해야 하며, 쓰레기는 반드시 가지고 돌아가야 한다.

7. 기타 명시되지 않은 문제는 본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보험 관련

선수 등록 시 별도의 보험증서제출은하지 않아도 되나만일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해당

선수가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것이 확인되면 상대팀의 어필 없이도 사무국에서 해당 선수를 부정선수로 간주하여 해당경기를 몰수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보험처리 방법은 경기 중홈런 또는 파울볼로 인해 주차장에 있는 차량이 파손되었을 경우

해당 타구를 친 선수가 가입하신보험으로 접수처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리그측에서는 보상하지않습니다)